2024 국가건강검진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복용약 복용방법 안내

건강검진 전날 복용 중인 약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복용을 계속 해도 되는지 중단해야 되는지 약의 종류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아스피린

항혈소판제 약 복용법

항혈소판제 약은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서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 약물입니다. 쉽게 말해 출혈이 났을 때 손상된 혈관을 서로 응집시켜 응고 덩어리를 형성하게 합니다.  항혈소판제는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이 주로 복용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항혈소판제

 

 

대표적인 항혈소판제 약에는 아스피린, 아스트릭스, 프레탈정, 안플라그정,  플라빅스, 피도글, 트롬빅스, 브릴린타, 에피언트가 있습니다.

항혈소판제는 내시경 중에 용종 제거가 필요할 시 출혈 위험이 높다고 판단 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이나 뇌혈관 스텐스 삽입을 1년 이내에 하신 분 또는 심장판막교환 수술을 받으신 분은 검사 당일에도 항혈소판제 복용을 지속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주기적 복용하는 분

질환은 없어도 아스피린을 주기적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검사 7일 전부터는 중단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할혈전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약을 함꼐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고지혈증으로 치료 중인 분들은 건강검진 전에 주치의에게 사전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날 약복용 중단

심근경색, 협심증, 심방세동, 심장판막증, 뇌경색, 색전증으로 치료를 위해 항혈전제를 복용중인 고객은 건강검진 1주일 전까지 주치의에게 확인을 받으시고, 항혈전제를 지속 또는 중단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와파린

항응고제 약 복용법

항응고제는 항혈소판제와 반대로 혈전이 응고하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내에 비정상적으로 일어나는 혈전의 형성을 방지해줍니다.

항응고제의 대표적인 약에는 와파린, 자렐토, 프라닥사, 엘리퀴스가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분들이 복용을 중단할 경우 심장혈관이나 뇌혈관계 합병증 위험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필수로 받아야 하며 약을 복용할지 중단할지 전문의와 상의합니다.

만약, 항응고제를 지속 복용해야 하는 분들 중 내시경 시 조직검사 등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검사 당시의 혈액응고수치에 따라 조직검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건강검진 전날 당뇨약

당뇨가 있어서 인슐린을 주사하거나 당뇨약을 복용중이신 분들은 건강검진을 위해 금식을 하는 시간부터 인슐린주사를 중단하고 당뇨약 복용도 중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당뇨약으로는 인슐린주사와 다이아벡스, 가브스, 자누메트, 아마릴이 있습니다.

저혈당이 있으신 분들은 검사 전에 미리 전문의에게 말해야 합니다.

조영제 검사를 하시는 분들은 글루코파지, 글루파, 다이아벡스, 가브스, 자누메트 등의 약은 검사 48시간 전에는 복용 중단을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건강검진 분별잠혈검사 방법

대장암 검사로 분별잠혈검사를 하시는 분들은 검진 전날 또는 검진 당일 아침에 분변을 채취합니다.

분변은 강낭콩 크기 정도(약 5g) 정도를 채변지에 담은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검진 당일에 비닐봉투에 담아 가져오시면 됩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검사 3일 전부터 채취를 시도해주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날 금식

기본검진 항목만 받으시는 분들은 검진 전날 저녁 9시부터 물을 포함해 금식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너무 목이 마르면 삼키지 마시고 입술만 축이는 정도로 묻혀주는 정도로만 해줍니다. 흡연도 안됩니다.

또한 검진 3일전부터는 무리한 운동이나 몸을 지키게 하는 행동은 삼가해줘야 검진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위내시경을 하시는 분들도 검사 전날 저녁 9시부터 금식을 하시면 되지만 위에서 대장까지 음식물이 다 내려가야 하므로 검사 전날에는 아침부터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전날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을 받으시는 분들은 검사 3일전부터 음식 조절을 시작해야 하며 검사 하루 전에는 대장약을 복용해 장에 있는 모든 음식물을 다 내보내야 합니다.

깨, 씨있는 과일류-딸기, 참외, 포도, 수박 등, 장벽에 붙어서 잘 내려가지 않는 해조류, 고춧가루, 기름진 음식, 매운음식, 소화가 느린 음식은 3일 전부터 섭취를 중단해줍니다. 보통은 맑은 국물류의 음식에 하얀 쌀밥, 고춧가루 등의 양념이 묻어있지 않은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검사 1일 전에는 미음에 가까운 하얀 죽, 미음, 카스테라,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떡, 토핑이 있는 빵, 소화가 느린 면, 고춧가루, 깻가루 등이 들어가있는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전 후 음식 및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플렌뷰산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오라팡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크리쿨산

만약 음식 섭취를 잘 하지 못하고 약도 제대로 복용하지 못한 채로 검사를 받게 되면 장정결로 인해 내시경을 삽입 한 후라도 검사를 진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날짜를 잡고 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검사 비용도 다시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 번 검사를 할 때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생리기간

건강검진과 생리기간이 겹친 여성분들은 일부 항목이 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변검사, 혈액검사 중 여성암검사 종양표지자 검사, 하복부 검사(자궁경부암검사, 난소암 검사) 가 있습니다. 이런 검사는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신체의 변화가 있는 상태라 검사 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도 검사가 힘들며, 위내시경은 결과에는 영향을 끼치니는 않지만 자세로 인해 불편감이 느껴지는 분들은 미루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리기간 건강검진 겹쳤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