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국가검진 암검사 대상자 및 신청 안내, 국가검진 암검사 종류

국가검진 암검사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무료로 암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 및 신청 방법에 대해 검진병원 직원이 안내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조기에 병을 발견해 큰 병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건강 예방법 입니다. 1년에 한 번, 2년에 1번 은 꼭 시간을 내시어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2024국가검진 대상자

2024년에 시행되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태어난 해의 끝자리가 짝수년생으로 끝나시는 분들입니다. 국가검진 암검사도 2024년에는 짝수년생 중에 대상자에 해당되는 분들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드리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가입자’에 한해 해당되며 직장가입자의 경우는 ‘2024 직장가입자 건강검진 안내’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2024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가건강검진 검사 항목

국가검진 항목은 크게 기본검사와 연령별 검사, 암검사로 구분됩니다.  기본적으로 받는 검사는 만 19세 이상의 연령이 공통으로 받는 검사이며 이 외에는 연령, 성별로 검사 항목이 달라집니다. 생애주기별 검사 항목에서 자신의 연령에 받아볼 수 있는 검사항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생애주기별 검사 항목

국가검진 암검사 종류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암검사는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주요 암 6개를 선정해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6대 암으로는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그리고 최근에 추가된 폐암이 있습니다.

국가검진 암검사 대상자(무료)

국가검진 암검사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에 해당됩니다. 연령, 성별로는 암 검사 종류에 따라 달라지니 아래 암 검사 종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국가검진 대상자 : 의료급여수급권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가에서 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주로 경제적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이 대상자입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 2. 의료급여법에 의한 수급권자, 3. 타법에 의한 수급권자로 구분되며 각 수급권자는 1종과 과 2종으로 나뉘어 집니다.

1종과 2종은 의료혜택과 본인 부담금이 달라집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1종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근로무능력세대), 이재민, 의사상자, 국가유공자, 무형문화재보유자, 북한이탈주민, 5.18 민주화운동 관련자, 입양아동(18세 미만), 행려환자, 노숙인 등

1종 의료급여 수급권자 본인부담금 : 입원시 급여비용 면제, 외래진료시 의원급 1000원, 병원 및 종합병원 1,500원, 상급종합병원 2,000원, 약국 500원 (처방전 1매당)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2종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근로능력세대)

2종 의료급여 수급권자 본인부담금 : 입원 시 급여비용의 10%, 의원급 1,000원, 병원 및 종합병원(급여비용의 15%), 상급종합병원(급여비용의 15%), 약국 500원(처방전 1매당)의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국가검진 암검사 종류별 대상자

무료 암검사 종류

대상자

검사 방법

검진 주기

위암

40세 이상
남·여

-위내시경검사

-위장조영검사 중 택1 
(위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분들은 위장조영검사 시행)
*조직검사 시 발생 비용 본인 부담



2년에 1번씩

대장암

50세 이상
남·여

-분별잠혈검사
-분별잠혈검사 검사에서 이상 있을 시 대장내시경검사 시행

1년에 1번씩

간암

40세 이상 
간암발생고위험군 

-간초음파검사, 혈창알파태아단백검사 동시 병행
-추가 검사 시 비용지원 없음

6개월

폐암

-54세-74세 중 폐암발생고위험군 남·여

-저선량 흉부 CT검사

-추가 검사 시 비용지원 없음

2년에 1번씩

유방암

40세 이상 여성

-유방촬영술 검사

-추가 검사 시 비용지원 없음

2년에 1번씩

자궁경부암

2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세포검사

-추가 검사 시 비용지원 없음

2년에 1번씩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기간이 건강검진과 겹칠경우 일부 항목은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생리기간과 겹치지 않게 예약하는 방법과 혹시라도 겹쳤을 때 대처방법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생리기간 건강검진 겹쳤을 때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떼어 암세포가 있는지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자궁 내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생리기간에는 검사가 불가능하니 생리날짜를 잘 계산하시고 예약날짜를 잡아주시길 바랍니다. 만일 생리가 시작이 됐다면 해당 항목은 미뤄서 다시 예약 후 검사가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암 주사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는 가다실 5가, 가다실 7가, 가다실 9가 종류에 따라 예방할 수 있는 암 종류수가 달라집니다. 가다실 5가와 가다실 7가를 무료로 접종할 수 있는 대상자와 최근에 나온 가다실 9가에 대한 비용 안내입니다. 

국가검진 암검사 비용

국가검진 암검사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암검사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위암, 간암, 폐암, 유방암의 경우는 본인이 10%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그 외에 대장암,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나라에서 100% 지원을 해줍니다.

만약 국가암검진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검사 후 암진단을 받은 경우 불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국가검진 암거사로 검사 후 암 진단을 받게 되면 연간 200만 원 한도에서 최대 3년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암검사를 받게 되는 경우는 의료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의료 혜택을 받으시려면 반드시 국가암검사를 통해 암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국가암정보센터 바로가기 

국가검진 암검사 기간

국가검진 암검사는 국가건강검진 기간과 동일합니다. 2024년 국가검진 암검사 가능 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해당 기간내에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은 연말이 되면 아주 많은 분들이 받기 때문에 가급적 1월~8월 사이에 미리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로 갈 수록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검사시 불편한 점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국가검진 암검사 준비물

본인이 국가검진 무료 암검사 대상자에 해당되시면 신분증을 지참후 암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에 내원하시면 됩니다. 단, 내원전 암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을 먼저 찾아보셔야 하고 사전에 미리 예약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을 체크 한 후에 가셔야 합니다.

암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는 방법은 건강관리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건강검진 지정 병원 찾기 또는 관할 보건소에 문의사히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속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이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관리보험공단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