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생리기간 건강검진, 불가한 검사항목과 예약 미루는 방법

검진 날짜를 잡았는데 생리기간 건강검진이 겹쳤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건강검진 전문 병원에서 직원이 알려드리는 내용이므로 참고하시고 나에게 맞는 검진을 맞춰보시길 바랍니다

생리기간 건강검진

생리기간 건강검진

생리기간과 건강검진 날짜가 겹쳤다면 건강검진을 미뤄야 할까요? 일부 항목은 받을 수 없으며 일부 항목은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과 건강검진이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생리기간 중 나오는 여성호르몬이 신체 변화를 일으켜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없고 혈액으로 인해 하복부 관련 항목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생리기간 건강검진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생리기간에는 불가능한 항목입니다. 소변에 혈흔이 섞이면서 검사결과의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혈뇨 위양성으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 방광염, 신장염 등으로 오진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최소한 생리가 완전히 끝난 5일~7일 뒤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건강검진 혈액검사

생리 중에 혈액검사는 자궁내막에서 떨어져 나온 조직과 혈액이 요로로 유입되면서 채뇨검사에서 오염물질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기 힘드므로 가급적 혈액검사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 중 암의 유무를 확인하는 종양표지자 검사가 있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 중 자궁내막암, 난소암 같은 여성암을 확인하는 CA-125검사 또한 생리 기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정확한 검사가 어렵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 종류 및 비용

생리 건강검진 자궁경부암검사

생리 기간 중에는 자궁 안의 난소가 커져있고 자궁도 예민한 상태입니다.

생리기간 자궁크기

생리를 안 할때의 자궁크기는 보통 7.5cm*4.5cm*3cm인데 반해 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거의 2배가량 부풀어오릅니다.

생리 건강검진
생리 건강검진 (사진 페이스북 Melanie Christina)

생리가 거의 끝나갈 때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 할 수 있지만 혈이 대량으로 나오면서 자궁 내 벽도 평상시와 다르게 두꺼워져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비롯해, 자궁초음파, 난소초음파 등의 하복부 초음파 검사는 생리가 끝나고 자궁이 편안한 상태인 7일 후부터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생리 유방초음파

유방초음파는 생리기간에 받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인 유방검사는 가능합니다.

한국 여성에게서 많이 보이는 유방질환 중에는 섬유선종, 섬유낭종이 있습니다.  섬유선종, 섬유낭종은 모양이 좋지 않거나 6개월 사이에 갑자기 커지거나 조직검사를 통해 양성여부를 확인합니다. 

섬유낭종과 섬유선종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을 해서 크기, 모양 등이 이 시기에 변화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유방초음파 검사도 정확한 유방질환유무를 알려면 생리기간에는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 40세 이상 여성이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유방암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가무료암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생리기간 가능한 항목

건강검진을 할 때 기본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진 항목이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 기본 항목 기준으로 전 연령이 받는 시각, 청각, 비만, 당뇨, 혈압, 구강질환 항목은 생리기간과 관련없이 검사가 가능한 항목입니다.

또한, 골밀도, 상복부초음파, 갑상선초음파, 혈압측정, 심전도, 흉부x-ray, 폐기능검사 항목도 생리를 하고 있는 기간에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 건강검진 내시경

내시경의 경우는 대장내시경은 불가하며, 위내시경은 선택사항입니다.
위내시경은 수면/비수면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비수면시에는 자세를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수면내시경 시에는 자세를 조절할 수 없어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으로 기대서 눕기 때문에 셀 수 있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의 경우는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착용하는것이 좋고 검사 전 간호사 분께 미리 말씀을 드려서 도움을 받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내시경 수면/비수면 장단점
▶위내시경 용종 위험성

건강검진 여성검사 필수 항목

여성분들은 만 20세 이상이 되면 나라에서 자궁경부암을 무료로 검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매년 가능한 것은 아니며 태어난 해의 끝자리가 짝수, 홀수에 따라 2년에 한 번씩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검사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먼저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으신 후에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 무료 자궁경부암 검사 예약하기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자궁경부암은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가다실 9가로 예방 가능한 유형 갯수가 늘어나면서 암을 예방할 확률이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은 일부 백신에 한해서만 나라에서 무료 지원이 가능합니다.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는 여성 12세~17세, 18세~26세 저소득층 입니다.

▶무료 유방암 검사 대상자

건강검진 유방암 무료 검사 대상자

유방암 검사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무료건강검진을 통해 대상자에 해당되는 분에 한해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유방암 검사 대상자
-만 40세 이상 여성
-검진 주기 2년
-검사 항목 : 유방촬영검사

▶무료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확인

나라에서 시행하는 국가무료건강검진에서 여성분들을 위한 검사 항목이 있으므로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확인 후 기간 내에 무료로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건강검진은 질병을 조기에 미리 발견하고 더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생리기간에 겹쳐 건강검진을 미루거나 일부 항목을 못 받았다면 다시 병원에 연락해 예약날짜를 미루거나 일부 항목은 생리가 끝난후 5일~7일 후 다시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락처 : 1577 – 1000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