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2024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자 연령별 무료 항목(검진병원 직원)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되면 연령, 성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달라집니다. 2024년에 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받을 수 있는 항목과 비용 검진병원 예약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아래의 항목은 연령, 성별 관계없이 모두가 받을 수 있습니다.

2024 국가무료건강검진 공통항목

20대 이상 전 연령 공통 검진

진찰, 상담

신체계측 :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혈액검사 : 혈색소(빈혈), 공복혈당(당뇨병), AST(간장질환), ALT(간장질환), γ-GTP(간장질환), 혈청크레아티닌(신장질환), e-GFR(신장질환)

소변검사 : 요단백(신장질환)

흉부방사선촬영

구강검진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자 암검진 항목

작년에 폐암이 추가돼 6대암검진이 됐습니다.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으로 총 6개의 암 검진을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 해당되시는 분은 건강검진 예약시 암검진도 함께 예약하시면 됩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추가 검사가 발생할 경우에는 자가 부담을 할 수 있습니다.

국가무료건강검진 대상자 암검진 불이익

국가무료암검진을 받지 않았을 경우 불이익이 있습니다. 6대 암검진 중 하나라도 암으로 진단이 됐을 경우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연간 200만원 한도로 최대 3년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단, 이 지원은 국가무료암검진으로 검진해서 진단을 받았을 경우만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검사를 통해 암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의료비 혜택을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국가건강검진 시 암검진 대상자도 반드시 확인하시고 검진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국가 6대암검진 대상자

2024 국가건강검진 비용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무료입니다. 단, 대상자에 한해서만 무료이며 각 항목별로 1회 당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같은 연도에 같은 항목을 2회 이상 받는다면 2회부터는 각 항목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시 종양이 발생해서 제거했을 경우, 위내시경시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하고 제균치료를 진행할 경우, 조직검사를 진행할 경우에는 자기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2024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2024 국가무료건강검진 항목 

국가검진 20대, 30대 무료항목

일반건강검진 항목에 추가로 아래 항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 A형 간염, B형 간염 및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메독검사, 에이즈검사

자궁경부암검사(2년에 한 번씩) 

▶생리기간 건강검진이 겹쳤을 경우 

*유방암검사는 30대부터 권고하고 있습니다. 무료 유방암검사는 만 40세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국가검진 40대, 50대 무료항목

일반기본검진과 20대, 30대 검진항목에 골밀도검사, 생활습관평가검사, 치면세균막검사, 암검진(위암, 폐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항목이 추가 됩니다.

위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부터, 폐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부터, 간암의 경우도 만 40세 이상부터 받을 수 있으며 간염 보균자 등의 고위험군 대상자에 해당되면 1년에 2번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만 40세 부터 가능하고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암검진의 경우 일반적으로 2년에 1번 씩 검사가 가능합니다.

골밀도 검사는 54세와 66세 여성이 대상자이며, 정신건강(우울증검사)는 10년 단위로 20세, 30세, 40세, 50세, 60세, 70세에 해당됩니다.

생활습관평가는 40세부터 시작하며 10년 단위로 1회씩 진행됩니다.

치면세균막검사는 40세에만 해당됩니다.

만 연령으로 나이가 해당되는지, 한국식 나이로 해당되는지 헷갈리시면 아래 글을 참고부탁드립니다.

▶건강검진 나이 계산 

국가검진 60대 이상 무료항목

60대 이상부터는 노인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연령입니다. 기본검사와 암검사는 물론 추가비용을 부담하시더라도 현재 본인의 건강상태에 필요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뇌질환, 심혈관 질환 관련 항목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국가무료건강검진 검사 기간

올 해 국가검진은 2024년 1월 1일~2024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이 기간 내에 건강검진을 맞춰야 하며 예약 후 2025년에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내년으로 넘길 수 있는 경우는 올 해 기본 검사를 받고, 일부 항목에 의해서 미뤄야 하는 경우에는 내년으로 미뤄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무료건강검진 연기

만약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되지만 받지 못할 경우는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 신청을 통해 검사를 내년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미리 미룰 수 있는 제도는 아니며 작년에 받지 못한 분들에 해당됩니다.

▶국가검진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 방법

국가건강검진 고혈압, 당뇨병, 폐결핵 의심자

건강검진을 받은 후 검사결과에 고혈압, 당뇨병, 폐결핵이 의심되는 분들은 검진결과지를 지참하셔서 가까운 병원에서 확진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1회에 한하여 본인부담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 추가 검사가 발생하는 것에 한해서는 자가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 해 건강검진 대상자는 태어나 해의 끝자리가 짝수년 생인 분들에 해당됩니다. 건강보험에 가입된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대상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023년에 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분들이 계시면 올해 미수검자 추가검사 신청을 통해 건강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큰 병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법입니다. 1년에 한 번, 2년에 1번씩은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건강검진을 받아 질병을 예방하시길 추천드립니다.